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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enGL 3.1 규범 공식 발표 GLSL 1.40 지원


OpenGL 3.0 규범이 발표된지 7개월 만에,Khronos Group은 오늘 또다시 상위 버전인 OpenGL 3.1 규범을 발표 했습니다. 곧 다시말해 무료 플랫폼 API 이래 아홉번째 새롭게 갱신되는 셈이 됩니다.

OpenGL 3.1은 이전의 OpenGL 쉐이더 모델 언어 “GLSL” 1.30버전을 지원하던 것에서 1.40버전을 지원하는 것으로 바뀌었으며, 프로그램 개선을 통해  그래픽 하드웨어를 위한 프로그래밍을 보다 강력하게 바꾸었습니다. 또한 더욱 효율적인 정점처리, 텍스처 기능의 확장.  더욱 탄력적인 버퍼 관리 기능 등등이 있습니다. 
광범위하게 이야기 해서,OpenGL 3.1은 3.0버전을 기초로 두고, 모든 API 모델 체계를 간단화 시킨것이며,  이로 인해 소프트웨어의 개발 효과를 대폭 끌어 올리는 것으로 말할수 있습니다.

OpenGL 3.1의 주요 새 특징으로는 :Texture Buffer Objects、Uniform Buffer Objects、Signed Normalized Textures、Primitive Restart、Instancing、CopyBuffer API 등등……
입니다.

또한 OpenGL 3.1 규범과 함께,OpenGL 기구 심사 평가 위원회 (ARB)는 OpenGL 3.1 안에 삭제된 예전 OpenGL 1.x/2.x의 기능이나 추가된 기능들을 소프트웨어개발자들이 볼수있게 확장성에 대한 자료를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OpenGL 3.1 발표 이후,많은 그래픽 관련 업체들이 지지를 표시하고 있습니다.
AMD OpenGL 책임자 Suki Samra는 밝히길 :“AMD는 전면적으로 OpenGL API를 지지하며,오늘 이후로 발표되는 그래픽카드 Radeon과 FirePro의 드라이버는 이 OpenGL 3.1을 지원하도록 만들것이다” 라고 밝혔으며, NVIDIA 마케팅 부 책임자 Dan Vivoli는 밝히길:“NVIDIA 는 재빠르게 OpenGL 3.1 관련 부서를 만들것이며, 우리는 같은날 베타버전의 드라이버를 발표한것에 대해서 자랑스럽게 생각 한다” 라고 밝혔습니다.

시장조사 연구기관인 Jon Peddie Research 의 예측으론,OpenGL 3.1 규범 그래픽하드웨어의 설치 규모는 앞으로 1억을 넘어설 것으로 보고있으며, AMD, NVIDIA, S3 Graphics의 그래픽 카드의 드라이버 모두 현재 OpenGL 3.0을 지원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아래는 관련된 문서들:

OpenGL 3.1 규범

OpenGL 3.1 규범(ARB호환확장)

OpenGL 쉐이더 모델 언어 GLSL 1.40




예전 OpenGL  소식 :
2008/06/18 - 오픈 GPU 범용계산을 전 업계로 확산 표준제정 추진 GPGPU








驱动之家[原创] 作者:上方文Q 编辑:上方文Q 2009-03-25 15:56: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