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거리/프로세서

일부 Athlon II X4 역시 Phenom II로 변신 가능~!


최근 반년, AMD의 ACC기능은 K10 CPU의 숨겨진 부분을 활성화 시켜주는 역활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이 기술에 열광하고 있습니다. 초창기 Phenom II X3 가 4코어로 변신한데 이어서, Athlon II X3나 Phenom II X2 역시 4코어로 변신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최하위 등급인 Sempron 싱글코어 역시 듀얼코어로 변신하는 모습을 보여주게 되면서, 거의 대부분의 AMD CPU는 다 변신한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 입니다. 현재 새로 출시하게 될 Athlon II X4 역시 ACC기능을 통해서 Phenom II X4로 탈바꿈이 가능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Athlon II X4 의 코드명은 Propus이며, Phenom II X4의 Deneb 코어와 비교해 보면 확연히 구별 가능한 것이 바로 L3캐쉬의 유무 입니다. 하지만 실상은 처음 출시되는 Athlon II X4는 여전히 Deneb 코어인 것으로 보여지며, 저번주 한 누리꾼이 바이오스타 메인보드 TA790GX A2+에서 ACC기능을 켜자 쿼드코어 Athlon II X4 620의 비활성화된 부분이 풀리면서 6MB의 L3캐쉬가 생겨났다고 합니다. 또한 2.6GHz의 클럭에서 3GHz로 손쉽게 오버클럭도 가능했다고 합니다. 이건 마치 Phenom II X4 945을 산 것과 같은 느낌일 것입니다.
현재는 아직 Athlon II X4 620의 최종 리테일 가격이 얼마인지는 확인된 바가 없지만, 예상해 보건데 100달러 정도일 것으로 여겨집니다. 만약 여러분도 변신이 가능하다면 225달러의 Phenom II X4 945를 얻는 것과 같은 기분일 것이며, 분명 또한번 사람들을 흥분하게 만들겟네요.



하지만 이것이 CPU-z 인증을 받았더라 해도, 절대적이라고 봐서는 힘듭니다. 왜냐면 AMD가 출시할 Ahtlon II 시리즈는 원래 L3캐쉬 자체가 탑재되지 않고 만들어 지는 것이기 때문 입니다. 때문에 Propus코어 역시 원생적으로 원가를 낮추고 만드는 CPU인 셈입니다. 또한 초기에 얼마나 Deneb코어를 이용하여 Athlon II X4 620를 만들었는지 알수 없으며, 그 수량또한 분명히 극히 일부일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이 방법을 노리는 분들은 신중히 생각하셔야 합니다.



驱动之家[原创] 作者:Skyangeles 编辑:Skyangeles 2009-08-25 15:50: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