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거리/프로세서

AMD에서 32nm 프로세서에 T-RAM 캐쉬를 사용하나?


미국 T-RAM 회사는 며칠전 밝히길, 자사가 이미 GLOBALFOUNDRIES와(원 AMD생산부문)공동 개발 협의를 맺었다고 밝혔습니다. 앞으로 T-RAM 회사의 Thyristor-RAM 임베디스 메모리 기술을 GLOBALFOUNDRIES의 미래 제조공정에 응용한다는 것입니다. 

GLOBALFOUNDRIES의 기술 개발 연구의 책임자 Gregg Bartlett는 밝히길, T-RAM기술은 앞으로 32nm및 22nm 공정에서 응용이 될 것이며, 적은 소모전력과 높은 성능을 이끌어 내며, 같은 웨이퍼 면적에서 더욱 큰 용량의 캐쉬 메모리를 만들어 낼수 있다고 합니다.

Thyristor-RAM 은 즉 SCR (실리콘 제어 정류 소자) RAM기술 이며,  저장 밀도와 속도 방면에서 모두 독특한 면모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프로세서같은 곳에 이 캐쉬 메모리를 삽입하기가 아주 적절 합니다. T-RAM 회사는 이 기술의 연구개발과 라이센스를 도맡고 있으며, 이 기술은 bulk silicon processSilicon on insulator 등등에 이용됩니다. 또한 AMD의 계획에 따르면, GLOBALFOUNDRIES는 앞으로 올해 말에 32nm bulk silicon process 제조를 시작하며, 내년 1분기에 32nm SOI 를 제조하기 시작한다고 합니다. 

지금 까지의 소식을 살펴보면, 아직 T-RAM기술을 GLOBALFOUNDRIES의 32nm공정에서 응용하게 될지 확실한 상황은 아닙니다. 또한 정확히 어느 제품에서 사용 될지도 아직까지 나온 소식이 없으며, 확실한 것은 이 기술이 해당 칩의 면적을 줄여주며, 삽입했을 때는 더욱 큰 용량과 더 적은 전력을 소모 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현재 GLOBALFOUNDRIES는 AMD외에 다른 고객을 찾고있기도 하므로 T-RAM기술이 다른 회사 제품에도 사용 될 가능성도 배제할순 없겟네요.


驱动之家[原创] 作者:Skyangeles 编辑:Skyangeles 2009-05-19 10: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