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거리

Tom'sHardware의 SSD 전력소모율 벤치 테스트 속편 ※ 승리의 OCZ SSD ?

Tom'sHardware 에서는 보름전에 제1편 SSD 전력소모율 벤치를 통해 적지않은 논쟁을 불러 읽으켰습니다.
그 이유는 SSD 가 사람들이 생각하는거 만큼 에너지 절약이 되는게 아니였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전기 전력을 더 사용하며(이것이 첫번째 내용), 이 글이 발표된 직후 제조사 에서 반론을 제기했었습니다.
(벤치에 사용된 제품들 중에는 FPGA 가 있었고 이때문에 전력소비가 컷던 것이다. 확실히 1세대 ~2세대 의 SSD 제품들은 NAND 플래쉬의 잠재력을 충분히 끌어낸 제품이 아니였다. 예전세대의 SSD 로 함부로 전체 SSD 를 단정짓지 말라는 내용) 
,아주 혼신의 힘을 다해 반론을 했었죠.  이렇한 까닭에 Tom'sHardware 에서 엊그제  대규모 벤치를 감행 했습니다. 결과를 보면 결단을 그리 간단하게 내기는 어렵습니다. 에너지절약을 한다고 하기도 뭐하고, 판단은 재차 토론을 거쳐야 할듯 보입니다.

Tom'sHardware 에서는 먼저 사과를 했습니다. 저번에 있었던 벤치가 확실히 공정하지 못했었다고 여기며, 선급히 결정 했었다고 여기지만, 그러나 완전히 전부 잘못된 벤치는 아니였다고 본다고 했습니다.
SSD 의 전력소모효율은 확실하게 나날히 높아져 갑니다. 하지만 어떻한 상황에서도 반드시 좋은 성능을 보여 주는건 아니며,  성능, 전력, 효율 모두 구체적인 사용환경에 따라 종류별로 틀린 것이며, 특히 제 1세대 제품의 경우 생각하는 성능 만큼 나와주지 않았다고 했습니다.  또 한편으론 HDD 역시 끊임없이 발전을 계속 하고 있기는 하며, 어떤 때는 심지어 SSD 보다 좋은 성능을 나타내 주기도 했습니다. 이렇한 SSD 같은 신기술 에도 HDD 는 아직 완전한 패배가 아니였으며, 아직까지 HDD 가 우세하다고 했습니다.

만약 한줄요약 으로 결론을 내린다면 :
HDD 는 발전상태가 최고조에 달했지만, SSD 는 이제 막 시작이라 성숙되지 못했다.
라고 결론지을수 있겟습니다.

이제부터 벤치에 쓰일 2.5인치 SSD 를 소개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Crucial SATA/150 32GB초창기 상품에 속함.



사용자 삽입 이미지
Mtron MemoRight SATA/150 32GB:성능 추구를 목표로 하는 SSD


사용자 삽입 이미지
OCZ SATA/300 64GB:제 2세대 상품,삼성 SLC NAND 칩을 사용한 제품

사용자 삽입 이미지
SanDisk SSD5000 SATA/150 32GB:성능은 약하지만,에너지 절약 성능은 최강


 

여기에 비교하기 위해 쓰일 하드디스크 제품들:

히타치 Deskstar 7K200 7200RPM 160GB
삼성HM320JI 5400RPM 320GB
시게이트Momentus 5400.5 5400RPM 320GB、
웬디WD3200BEKT 7200RPM 320GB

이건 뭐 따로 자세한 설명 안 하겠습니다.

전력 소모 측정 도구로는 “Voltcraft VC940” 을 사용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델 Latitude D630 노크북을 테스트 환경으로 사용했습니다.

固态硬盘功耗测试续篇:不要贸然下结论

固态硬盘功耗测试续篇:不要贸然下结论

테스트 1:워크스테이션 타입 I/O (각 스샷에 표기되어있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성능( 매초당 I/O 동작 수)

사용자 삽입 이미지
평균 전력 소모율 (와트)

사용자 삽입 이미지
효율 (매 와트당 성능)



 

테스트 2:읽기 동작 시 성능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성능 (매 초당  I/O 동작 수)

사용자 삽입 이미지
평균 전력 소모율 (와트)

사용자 삽입 이미지
효율 (매 와트당 성능)


테스트 3 : DVD 영상 재생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실시간 전력 소모율 (클릭하면 커짐)

사용자 삽입 이미지
평균 전력 소모율 (와트)

테스트 4 :아이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최저 아이들 전력 소모율 (와트)



결론:

위 데이타로 보아 젤좋은 SSD 는  OCZ의 2.5인치 이겟습니다.
SATA II 인터페이스의 SSD 가 좋은 성능을 보여주었고, 뿐만아니라 대부분에서 Mtron 을 압승했습니다. 에너지 효율면에서도 필적할 만한 제품이 없네요.
어쩌면,이것이야 말로 SSD 의 진정한 면모가 아닌가 싶습니다.
당연이 우리가 했던 1차 실험에서는 OCZ SSD 같은 제품이 없었습니다.  때문에 말들이 많았던 거죠.

기타 3종류의 SSD 는 성능 표현이 들쑥날쑥 했습니다.  예를들어 Cruial 와 SanDisk 는 어떤 때는 굉장히 실망 스러운 성능을 보여주었고, HDD 와 비교해서 전력소모율 조차 좋은점도 없었습니다.

그밖에,Mtron의 성능은 최고 레벨 이였습니다. 하지만 이제품은 전력소모가  효율적이지 못합니다. 

HDD 와 비교했을때,SSD 는 작업량이 클때 더욱 표현력이 우수 했습니다. 
하지만 작업량이 적은 아이들 시에는 HHD 가 더 우수했습니다.

하지만 OCZ의 SDD 는 이마저도 압도 했습니다. 이로써 HDD 가 장점인 점은 사라진것 같네요.
   




驱动之家[原创] 作者:上方文Q 编辑:上方文Q 2008-07-15 16:13: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