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명 GT200(Graphic Tesla)인
GeForce GTX 280 와 GeForce GTX 260 입니다.
3D게임과 CUDA기술 의 최고봉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GeForce GTX 280
랜더링 할수 있으며,이것만이 모든 기능의 다가 아닙니다.
즉 PC의 사용 추세는 가면 갈수록 시각화 되어가고 있으며,
많은 일상적인 작업에서 가속이 이루어 질것입니다.
NVIDIA그래픽 카드를 지원하는비디오 편집 프로그램
“BadaBOOM Media Converter” 을 개발했습니다.
앞으로 올해 8월에 발표 될것이고, GeForce GTX 280와 조합 하여
고화질 비디오파일을 인코딩 하면 단순히 CPU로 인코딩 한것 보다
18배가 빠를것 입니다.
스탠포드 대학의 분포식 연산항목의Folding@Home역시
NVIDIA그래픽 카드를 지원합니다. GeForce GTX 280를 사용하여
연산을 하면 Core 2 Quad 3GHz쿼드코어 로 연산한것 보다
45배가 빠릅니다. 만약 전세계의GeForce 8/9그래픽카드 이용자의
1% 가 앞서말한 연산항목에 참여를 한다면 70Pflops의 처리능력을
제공하게 되는 것이며,전세계의 내놓라 하는 수퍼컴퓨터
100대 성능의 10배에 해당하는 능력입니다.
또 CUDA를 사용한 일반 목적의 계산방식도 있습니다.
개발인원 들은 “CUDA 계산” 방식을 사용해 “GeForce GPU” 로
실사같은 선명한 3D 그래픽을 랜더링 해냈습니다.
그리고 NVIDIA가 인수한 Ageia으로, PhysX물리가속
기능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GT200의 생산공정은 65nm 공정으로 생산되었 습니다.
14억개의 트랜지스터가 집적 돼있으며, 코어의 면적은
576평방 밀리미터 입니다. 사상 최대의 방대한 GPU입니다.
이전의G80와G92에서는 6.90억 개와 7.54억개의 트랜지스터를
갖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트랜지스터 규모는 Intel Montecito Itanium 2 듀얼코어 프로세서의
17억개에 육박하는 것이며, 게다가 후자 중의 15억개 트랜지스터는
L3 캐쉬입니다 (24MB), GT200의 트랜지스터는 대부분이 계산부분입니다.
당연히 이 칩셋의 생산도 상당히 가혹한 시련이 아닐수 없습니다.
한개의300mm 웨이퍼에서 불과 105개 코어 밖에 안나옵니다.
여기서 Intel 45nm Atom 프로세서 라면, 대략 2500개가 나옵니다.
아래는 하드웨어 규격표 입니다. GeForce GTX 280/260의 상세한 정보가 나와 있습니다. 이해를 돕기위해 GT200와G92코어의 간단한 비교 도 했습니다.
여전히 DX10.1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GeForce GTX 280의 부동소수점 연산이 933Gflops 밖에 안됩니다. 1Tflops를 돌파하지 못했습니다. 참고로 AMD의Radeon HD 4850/4870는 이미1.0/1.2Tflops 에 도달 했습니다.
GeForce GTX 280/260 그래픽 카드의 길이와 두께는 10.5인치(267mm)、4.376인치(111mm) 입니다. 모두 슬롯 두개를 차지하며 코어의 온도는 둘다105℃ 입니다. 최대 전력소모 량은 236W와182W 이며,시스템에 필요한 최저 파워 용량은 550W와500W 정도 이상 되어야 합니다. 외부 전원은 각각 8+6방식과6 방식의PCI-E 외부전원 커넥터를 사용합니다.
아래는 파워 소모량 측정 벤치 입니다.
아이들 상태 테스트
풀로드 상태 테스트
이것을 보면, GeForce GTX 280/260의 아이들 상태 전력소모는 상당히 이상적 입니다. GeForce 8800 GT와 큰차이가 없으며, GTX 280 SLI 듀얼 SLI 도 GeForce 9800 GX2 하고 별차이 없습니다. 하지만 풀로드 테스트 에서는 GTX 260 브가 1개의 전력소모량은 8800 GT SLI 을 넘어버렸습니다. GTX 280 브가 하나가Radeon HD 3870 X2보다 많은것 입니다. GTX 280 SLI은 심지어 500W 나 먹고있네요. SLI 을 쓰려면 적어도 1000W는 돼야 하겟습니다.
그밖에, GeForce GTX 280/260도 이번에 S/PDIF과 연결된HDMI출력을 지원하고, 2채널 LPCM、6채널 DD BitStream와 6채널 DTS BitStream 을 지원합니다. 하지만 8채널LPCM과BitStream Dobly True HD、DTS HD-Master Audio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GT200 의 기술구조에 흥미있으신 분은 NVIDIA공식메뉴얼,혹은 AnandTech의 상세 설명서 를 참조하세요.
GeForce GTX 280의 공식 소비자 가격은 639달러 입니다. 이번달 17일에 출시 되고요. GeForce GTX 260는 399달러 이고, 이번달 26일날 출시 됩니다.
ASUS、 Gainward 、GLAXY、GIGABYTE、 Leadtek 、MSI、 PALIT 、ZOTAC、 UNIKA 、 XFX 、BFG、Emtek、EVGA、Innovision、PNY、Point of View 등등 에서 출시예정 입니다.
자세한 각 회사의 모델 스펙을 알고싶으면 여기를 링크하세요(VR-Zone)
BFG GeForce GTX 280 OC
마지막으로 성능을 보겟습니다. GT200코어는 G80、G92와 비교해서 그닥 혁명적인 변화는 없습니다. 그냥 더 많은 연산유닛을 늘린것 입니다. 이떄문에 우선 같은 클럭의 상황인 575/1350/900MHz 환경으로 모두 맞추고,7개의 3D게임을 돌려봤습니다. 결과는 성능이 제일 적었던 48.2%(《Crysis》)와,성능향상이 제일 컷던 72.0%(《BioShock》)이 있었습니다. 이것으로보아 더 많아진 스트림 프로세서 와 더욱 높아진 메모리 용량과 클럭이 얼마나 성능향상을 시켯는지 알수있습니다.
듀얼SLI의 효과도 명확하게 높아 졌다는걸 알수있습니다. 두개의 브가를 사용한 GTX 280테스트 는 6개의 3D게임 에서 최저38.9%、최고72.3%의 성능 향상폭을 보여줬고,9800 GX2의SLI시에는 최고64.0% 의 성능 향상폭을 보여 주었습니다. 하지만 《Oblivion》 에서는 35.7%의 손실을 보여 줬지만 흥미롭게도 GTX 280 SLI는 이게임에서 제일 높은 향상폭을 보여주었습니다.
본 GeForce GTX 280의 벤치를 진행한 해외 하드웨어 싸이트 모음.
@ AnandTech
@ TweakTown
@ InsideHW
@ Guru3D
@ Elite Bastards
@ Hardware Secrets
@ Hot Hardware
@ Chile Hardware
@ Driver Heaven
@ Hardware Canucks
@ Overclockers Club
@ MADBOXPC
@ The Tech Report
@ t-break
@ Benchmark Reviews
@ Technic3D
@ Legit Reviews
@ Hexus
의심할 여지가 없이 GeForce GTX 280은 현존하는 브가중에 가장 강력합니다. NVIDIA역시 일정기간 동안 이 1인자 자리를 유지할것 이고요. 하지만 여러분들은 잊지 말아야 할것은 150달러면 더빠른 GeForce 9800 GX2를 구입할수 있다는 점입니다.
GeForce GTX 260의 초기예정 가격은 449달러 입니다. 현재는 399달러로 내려가야 합리적으로 보입니다. 이가격으로 AMD의 Radeon HD 3870 X2랑 막상막하 할것이기 때문입니다. 같은 NVIDIA 제품 라인에서는 대적상대를 찾기가 힘듭니다. 유일한 문제는GeForce 8800 GT SLI성능도 약하지 않고 오히려 싸기 까지 합니다. 혹시 이미 8800GT 가 있는 사람은 그냥 하나 더사서 SLI 로 쓰는게 경제적일 수도 있습니다.
이하는 AnandTech의 8개의 게임으로 진행한 벤치 입니다.
마지막으로 GeForce GTX 280/260공식 사진 자료 입니다.
GeForce GTX 280——
브가1
브가2
LOGO
칩 견본
칩셋의 뒷면
그래픽 카드 뒷태
듀얼 SLI
트리플 SLI
GeForce GTX 260——
'뉴스거리 > 그래픽 카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계기록:트리플GTX280코어 오버클럭980MHz (0) | 2008.06.18 |
---|---|
오픈 GPU 범용계산을 전 업계로 확산 표준제정 추진 GPGPU (0) | 2008.06.18 |
AMD에서 RV770사용 게임의 영화화 체험 (0) | 2008.06.17 |
RD890 칩셋 정보 유출 소식 (0) | 2008.06.16 |
HD4850 풀렸음 3D MARK 벤치 GPUz 스샷 (0) | 2008.06.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