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거리/그래픽 카드

TSMC 40nm공정문제 이번달 말까지 해결한다.


AMD, NVIDIA의 GPU는 대부분이 TSMC에서 위탁생산을 통해 만들어 집니다. 때문에 새로 나오는 40nm 공정 제품들이 공정상 차질을 빗을 때는 문제가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당연히 이런건 아무도 원치 않는 일이며, TSMC에서도 서둘러 이런 문제를 해결하려 하고 있습니다.

현재 이런 문제로 인해 가장 손해를 보고 있는곳은 AMD와 AMD의 협력사들 입니다. 소식통에 의하면, 현재 이미 공급된 RV740 코어의 물량은 겨우 4만개 정도로 누계된다고 합니다. 생각해 보면 Radeon HD4770이 왜 이렇게 구하기 어려운지 알 법도 하네요.

40nm RV740의 현재 양품률은 겨우 20%정도라고 합니다. 또한 사실 실제 수율은 이것보다 더 낮다고 합니다. 우리는 RV740이 메인스트림급 상품이란걸 알고있으며, 만약 생산기술이 더욱 필요로 하는 하이엔드급 RV870/Evergreen이나 G300 코어를 만들어 낼 경우엔 이상태의 수율로는 단가가 안나올 것입니다.

최신소식에 의하면, TSMC 에서 40nm 공정을 다시 재회전(respin)시키고 있으며, 앞서 밝힌 저조한 양품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움직이고 있다고 합니다. 예정된 기한은 요번달 말까지 이며, Respin이 끝나면 새로운 40nm 공정의 GPU 코어를 출하 하겟다고 합니다. 만약 지금 말한것 처럼 순조롭게 진행 될 경우 Radeon HD4770의 공급부족 현상은 다음달 말 정도에 해결되 것이며, 만약 순조롭지 못했을 경우 가장 안좋은 상황을 고려해 볼때 최소한 9월 말 까지 기다려야 할것 입니다. 

비록 AMD, NVIDIA모두 아직 자기들의 DX11 지원 그래픽카드 정식발표를 선언하지 않고 있지만,  모두들 최소한 10월 말 윈도우 7 출시 전에 출시하기를 바라고 있을 것입니다.




驱动之家[原创] 作者:上方文Q 编辑:上方文Q 2009-06-04 15:41: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