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거리/프로세서

옥타코어 Nehalem 내년 하반기에 서버용으로 나올것.


네할렘(Nehalem) 수석 설계사 Ronan Singhal는 인텔이 앞으로 2009년 하반기에 옥타코어(8 core) 버전 네할렘 프로세서를 출시할 것이라고 밝혔으며, 여전히 45나노 공정으로 제조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구조적인 면에서 인텔은 구체적인 언급은 없었지만, 옥타코어에서 L2캐쉬와 L3캐쉬가 더 커질 것이라고 밝혔으며, TDP가 너무 높아질 것을 고려해서 정규클럭은 그리 높지 않게 될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소식에 의하면 네할렘의 열설계전력은 150W정도 이며, 결코 과장된 말은 아니라고 합니다.

여기서 중요하게 짚고 넘어가야 될 점은, 이러한 종류의 프로세서는 서버용이나 워크스테이션용 이라는 점입니다.
사실상 바로 며칠전에 발표됐던 헥사코어(6 core) 더닝턴 (Dunnington) Xeon을 이을 후계자라고 보면 됩니다.

인텔은 과연 데스크탑에서 쓰일수 있을지 없을지에 대해서는 아직 고려중 이라고 합니다.  현재의 게임과 프로그램들은 대부분 제대로 멀티 스레드를 지원하지 않고 있으며, 거기다 옥타코어 네할렘의 정규클럭도 그리 높지 않기 떄문에 데스크탑에서의 성능도 크게 차이가 나지 않을것으로 보이므로, 데스크탑으로 옥타코어 네할렘이 나올 가능성은 크지 않습니다.

사실 작년 연말에 나온 소식에서는  네할렘 아키텍처의 옥타코어 데스크탑 버전은 이미 취소됐다는 소식이 나왔었습니다.
이유는 45nm공정으로는 아직 제대로 대규모의 칩들이 소모하는 전력을 제어하기 힘들기 때문이며, 32nm 가 된 후에나 다시 언급것이라고 합니다.


驱动之家[原创] 作者:上方文Q 编辑:上方文Q 2008-09-17 16:38: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