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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거리/그래픽 카드

CPU vs PPU vs GPU 의 물리가속 실전 테스트 ~ !!!


NVIDIA 가 최근 내놓은 177.39 버전의 그래픽 드라이버 에는 GPU 물리가속 적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전세계의 점수에 환장한 덕후들을 흥분시킬 이 드라이버로
TECHGAGE 웹싸이트 에서 벤치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식상하게 3DMark Vantage 물리가속 테스트 만 진행할께 아니라
《Unreal Tournament 3》에서의 실제 체험과 Ageia 물리가속 카드,CPU 와의
3 방면에서 연산 능력 비교 벤치를 진행하였습니다. 

테스트 진행 환경:

CPU         :Intel Core 2 Extreme QX9650 3.0GHz
쿨러         :커세어 Nautilus 500
메인보드   :아수스 Maximus Extreme (X38)
램            :OCZ 2GB Titanium DDR3-1600 @ DDR3-1333, 7-7-7-20, 1.9v)
VGA         :아수스 EN9800GTX 512MB
HDD         :시게이트 7200.11 500GB
파워         :커세어 HX620W
케이스      :Antec P182
운영체제   :Windows Vista Ultimate 64-Bit

첫번째로 3DMark Vantage 에서의 물리가속 테스트 입니다. 여기서 중요하게 보아야 할것은 CPU test 쪽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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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ysX 가속을 하지 않은 성능 17.09op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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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ysX  물리가속 카드로 돌린 성능  28.50op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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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PU 물리가속 을 한 경우 125.14ops/s

이것으로 보아 GPU 의 부동소수점 연산이 그야말로 압도적 입니다.
Ageia PhysX 물리가속 카드 조차 압도적으로 따돌렸네요.
하드웨어 가속을 하지않은 순수한 CPU 의 연산 성능보다 10배나 높은겁니다.
이러한 정황으로 보아  이제 독립적인 물리가속 카드는 생존할 의미가 없어지는 것입니다.

아래는 CPU、GPU 오버클럭 에 따른 성적 비교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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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X9650 을 3.6GHz 클럭으로 오버클럭하고 PPU 물리가속을 시킨 상태에서의 성능은 30.53op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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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X9650 을 3.6GHz 클럭으로 오버클럭하고 GPU 가속을 시킨 상태에서의 성능은 129.46op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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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U 클럭을 다시 원래대로 되돌리고 VGA 를 오버클럭 한상태의 성능은 134.35ops/s

여기서 VGA 오버클럭 으로 GPU 오버로 인해 향상된 성능은 21% 였습니다.
Shader 클럭 역시 7.8% 가 향상됐고,GPU 를 오버시킨것이 전체 CPU test 2 성적중 가장 월등했습니다.
물론 전체적인 점수도 당연히 젤 높았구요. 
그래픽카드는 거의 모든 연산능력에서 물리가속을 돕는것으로 밝혀졌습니다.
(CPU test 2 의 그래픽 렌더링 은 결코 복잡하지 않습니다.),
연산능력은 굉장히 높고,독립 물리가속 카드를 능가해 버립니다.

이것으로 보아 Nvidia 그래픽 카드를 쓰는사람에겐 그야말로 하늘에서 떨어진 떡과 같을 껍니다.

실제 게임 테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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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는《언리얼 토너먼트 3》 PhysX mod 에 같이 제공되는 Heat Ray 라는 수정된 드라이버로,
FRAPS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실제 프레임을 테스트 했습니다. 
테스트 에서는 GPU 에 너무 지나친 무리가 없도록 1680x1050 해상도에서 진행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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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자료를 보면, 물리가속을 하지 않은 부분에서 CPU 가 발목을 잡는것으로 나옵니다.
겨우 30FPS 근처에 있습니다.
하지만 9800GTX 로 돌리는 물리가속 연산 에서는 프레임이 50FPS 로 향상되었습니다.
그러나 위에서 진행한3DMark 에서의 물리가속 테스트와는 동떨어진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GPU 가 이떄는 자기가 원래 맡은일을 동시에 담당하기 떄문인것 같습니다.(그래픽 렌더링)  
그래서 그래픽 렌더링을 하지않는 물리가속만 하는 Ageia 물리가속 카드의 게임 테스트 에서는
성능이 제일 좋은 60FPS 을 보여주었습니다.

이어서,그래픽카드의 성능을 쥐어짜내기 위해 2560x1600 해상도에서 재차 테스트 했습니다. 
여기서 보면 GPU 는 물리가속 같은 "제2의 임무" 를 수행할  틈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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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것도 없이,  GPU 그래픽 렌더링 능력은 호히려 게임성능에 발목을 잡고 있습니다.
GPU 물리연산 은 프레임 을 끌어 올려주질 못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PPU 는 여전히 성능을 발휘해 주고 있구요. 
이런 정황으로 볼때 게임매니아 로써 말하자면, 만약 HD 급 고화질의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물리가속 기능은 잊어버리는게 좋겟습니다.
그냥 물리가속 기능을 끄고 게임하는게 더 좋을 것 입니다.

아래는,두종류의 물리가속 방식이 CPU 점유율을 얼마나 줄이는지 알아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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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결과는 해석하기가 난해 합니다. CPU、PPU 는 물론이고 GPU 물리가속 에서의 cpu 점유율 조차,
너무나 어지럽습니다.
하지만 이것으로 알수있는 것은 GPU 든 PPU든 어짜피 CPU의 연산 단계의 아래에 위치해 있다는 겁니다.
즉 CPU 는 여전히 게임에서도 연산을 하는 입장에서 제일 큰 책임을 짊어지고 있습니다.
3종류의 게임시에서 나오는 점유율은 모두 평균 65% 정도 입니다. 거기에 아무리 프레임이 제일 높다고 하는 부분에서도 CPU 점유율이 하락 되지는 않습니다. 하락되는게 이상한 거죠.

이것으로 모든 테스트 결과를 돌이켜 보면 답이 딱 나옵니다.
당신이 게임을 할때에 그래픽카드 능력이 충분히 널널하다 생각이 된다면
NVIDIA 의 PhysX 드라이버를 적용시켜 게임을 하면 이것은 그야말로 자다가 생기는 떡 일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그래픽카드를 마련하기 위해선 보통 100달러 정도는 돈을 더 써야 할겁니다.
또한 반드시 게임제조사에서 PhysX 물리가속 게임에 관심을 가져야 하고요. 
현재 물리가속을 지원하는 게임은 몇몇 안됩니다.
하지만 머지않아 모든 GeForce 8、9 시리즈가 PhysX 물리가속을 지원할 것이며,
게임 개발사들은 늦게나마 물리가속을 지원하는 게임들을 많이 적용시킬것 입니다. 


驱动之家[原创] 作者:Skyangeles 编辑:Skyangeles 2008-06-29 11:25: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