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거리/그래픽 카드

Radeon HD 4800 에서 레이트레이싱 100% 지원


레이트트레이싱, ray tracing, 광선추적기술 등등 으로 불려지고 있는
이 기술의 용어에 대해 먼저 설명하겟습니다. 네이버사전에서 퍼왔습니다.

[명사] <컴퓨터> 삼차원 컴퓨터 그래픽에서 사용되는 기법의 하나. 가상적인 광원에서 나온 빛이 여러 물체의 표면에서 반사되는 경로를 추적하면서 각 물체의 모양을 형성하는 기법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레이트레이싱 기술은 줄곧 Intel이 Larrabee 를 위해 주력으로 선전하던 기술 이였습니다.
하지만 라라비는 내후년 이나 되야 볼수있을 껍니다.
그러나 AMD 에서 방금 막 나온 Radeon HD4800 시리즈 에서는
이미 DX9 방식에서도 100% 레이트레이싱이 지원 가능하다고 합니다.
(인텔 말로는 이 기술은 DX10 과 비스타 에서 쓸 기능 이라고함)
이렇게 되면  3D게임과 동영상 인/디코딩 기능뿐 아니라 AMD 의 새 그래픽카드 시리즈는
강력한 무기가 이미 장착되 있는데 또하나의 좋은 무기를 장착한 셈이 되겟습니다.

JulesWorld 는  Jules Urbach 가 창립하고 CEO를 맡은 기업입니다. GPU 의 능력을 이용해서 적잖이 영화산업 내의 거대한 성과를 얻었습니다. 그 과정으로 이들은 R600 Radeon HD2900 XT 부터 시작해서,100% 레이트레이싱을 거듭된 실험을 해왔습니다. 나날이 계속해서 좋은 성과를 보여주었으며, 마침대 아주큰 성과를 낸것이 바로 AMD 에서 며칠전 발표한 게임의 영화화 기술인 “Cinema 2.0” DEMO 입니다. 이 DEMO 가 바로 JulesWorld 회사의 성과 입니다.

JulesWorld 는 DX9 이용해 일종의 레이트레이싱 API 를 개발 했습니다. Tessellation 과 AA 의 연산법을 편집해 자기만의 고급 대체코드를 만들었습니다. 이기술을 결합하여 HD 2900XT 에서 이미 레이트레이싱을 실현 시켰었습니다. 그것이 바로  영화《트랜스포머》의 계열의 비슷한 예고편중 실제로 쓰였었습니다. 이 예고편은 그래픽카드로 돌린 실시간 렌더링 입니다. 또한 더욱 중요한것은 실시간으로 연출하는것이 가능하다는 겁니다. 제작자 마음대로 가상의 장면들을 순서를 바꾸거나 배치시키고 편집할수 있는겁니다.

성능으로 보아,HD2900XT 1GB는 720p 급 정도 입니다. AA를 활성시키지 않은 상황에서 20-30FPS 정도가 나옵니다. 여기서 HD3870 로 바꾸면 60FPS 까지 성능이 올라갑니다. 여기서 AA를 키면40FPS 정도가 되며 HD4870 으로 돌린다면,AA를 활성화 시킨다 하더라도 60FPS 가 제대로 나옵니다. (레이트레이싱으로 말할것 같으면 최고한계가 60FPS 입니다.) JulesWorld 는 GeForce 8800 그래픽카드 에서도 연구를 했습니다. 하지만 NVIDIA 는 Tessellation 기술 자체를 지원하지 않았습니다. 때문에 지포스로 돌리는건 순탄치 않습니다.

JulesWorld 는 레이트레이싱 기술을 사용하기 위해선 높은 메모리 용량의 그래픽카드가 요구된다고 합니다. 즉 Radeon HD 4850/4870 1GB 정도면 아주 좋구요 2GB 짜리 라면 짱이라고 합니다.

CEO Urbach는,8월경에 열리는 Siggraph (세계 컴퓨터 그래픽 박람회) 박람회에서 최신성적을 공개 할것이라고 했습니다.또한 저번에 공개했던 Ruby DEMO 영상의 완결판도 포함해서 말입니다.  또한 머지않아 1080p 로 더높은 해상도에서 실시간 렌더링 되는걸 발표하겟다고 합니다. 이에 일반적인 세계의 관계자 들은 그런 기술은 앞으로 3~5년이나 지나야 가능하다고 하지만 CEO Urbach 는 올해 연말에 볼수있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이기술이 DX10 에서도 그대로 적용 되는건지에 대해서는 JulesWorld 측으로부터 답변을 받지 못했습니다.

JulesWorld 는 “OTOY” 와 “LightScape” 라는 두기술을 발표 합니다. 이기술이 앞으로 게임과 영화 제작 방식을 바꾸게 되길 바란다고 합니다. 그중 LightScape 는 3200만개의 벡터를 생성해 실재 인물과 표정을 똑같이 만들어 낼수 있다고 하며, 마치 사진같이 느껴질 것이라고 합니다.

아래부터는 Radeon HD4800 로 이루어낸 레이트레이싱기술의 성과입니다. 그리고 이 그래픽카드는 300달러가 안됩니다. 너무나 비싼 전문적인 장비들보다 싸지요. 의심할것도 없이  이것은 이업계의 면모를 뒤집을만한 기술이며  앞으로의 그래픽 하드웨어의 미래가 얼마나 찬란할 것인지 증명해 주고 있습니다.


밑에 사진 클릭하면 커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驱动之家[原创] 作者:上方文Q 编辑:上方文Q 2008-06-27 15:5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