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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거리/그래픽 카드

GeForce GTX 260 Core 216 정식 발표 이야기와 벤치마킹

AMD의 Radeon HD3800시리즈는 성능면에서 크게 비약적인 발전은 없었지만, 모델명은 알아보기 쉽게 구분한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4개숫자에 의미를 부여하면서 유저들이 성능을 알기쉽게 구분해 놓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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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NVIDIA는 여전히 문자+숫자 조합의 모델명을 쓰고 있으며,  이는 혼란을 불러 일으키기 쉽상 입니다.
특히 GeForce 8/9 시리즈의 모델명은 소비자들을 혼란스럽게 하고있습니다. 게다가 NVIDIA는 여전히 이런 상황을 고치기 귀찮아 하고 있습니다. :GeForce GTX260의 강화판이 오늘 발표가 됐습니다.  더 가관은 모델명이
GeForce GTX 260 Core 216” 라는 점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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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이 모델명은 이해가 가긴갑니다. 특히 여기서 강조한 216은 스트림프로세서의 갯수로 (기존은 192개),
해석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모델명이 너무 길다는 겁니다. 특히 여기에 각 제조사들이 자신들만의 그래픽 카드 꼬릿말을 붙여넣게 되면 (예를들어 각 제조사의 고유한 이름들) 아마도 한호흡에 전부 말하기 힘들 지경 일겁니다. 여기서 예를들어 EVGA의 슈퍼 오버클럭 버전 그래픽 카드로 예을 들어 봅시다. :
EVGA GeForce GTX 260 Core 216 Superclocked Edition”.

상세한 스펙을 설명 하겟습니다.
GTX 260 Core 216와 구버전(GTX 260)과의 차이점은 1세트의 텍스처 프로세서 클러스터(TPC)를 더 사용한다는 점이며, 이 때문에 24개의 스트림 프로세서와 8개씩의 텍스처 어드레싱 유닛과 텍스처 필터링 유닛이 증가하게 됐습니다. 그러나 Shader와 메모리 클럭 에는 변하가 없습니다. 그 밖에 가격은 279달러로 , 기존 가격대와 같은 수준으로,  앞으로 Radeon HD4870랑 직접적으로 경쟁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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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VIDIA의 최근 주요 하이엔드 그래픽 카드 스펙 비교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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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Force GTX280는 10개의 TPC를 사용, 240개의 스트림 프로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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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Force GTX 26는 8개의 TPC를 사용, 192개의 스트림 프로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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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Force GTX 260 Core 216는 9개의 TPC를 사용, 216개의 스트림 프로세서






 

북미에서, BFG와 EVGA 두회사가 이미 GeForce GTX 260  core 216 을 발표 했습니다.
그중 EVGA가 특별히 슈퍼 오버클럭 에디션을 발표 했습니다.  클럭이 576/1242/999MHz 에서
626/1350/1053MHz 으로 올랐고, 가격도 역시 20달러 가 올라서, 현재 299달러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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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Crysis》를 돌려서 확인해 보면, 오버클럭 버전은  기존 레퍼런스보다 7%정도 높은 성능을 보여주었으며,
구버전 GTX 260 보다는 13.5% 높은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아래는 GTX 260 Core 216 를 가지고 오버클럭을 하지않은 상태에서
테스트한 결과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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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스트 시스템 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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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게임 테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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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지 오브 코난》:GTX 260 Core 216은 여전히 HD4870보다 떨어지는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GTX280과의 차이도 그리 크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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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ysis》:더욱 높아진 스트림 프로세서로 HD4870을 이겼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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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 퀘이크 워》:극히 높은 해상도에서는 HD4870과 같은 수준의 성능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낮은 해상도에서는 HD4870에게 상대가 안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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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블리비온》:구 GTX260가 이미 가볍게 HD4870을 이기는 군요, 강화판에서는 더욱 차이가 커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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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드》: GTX 260 신판 구판 모두 성능상 큰 차이가 없습니다. 자연히 HD4870 하고 상대가 안 되는군요.
심지어 GTX280 보다도좋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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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쎄신 크리드》:구버전 보다 프레임이1 밖에 차이 안납니다. 여전히 HD4870 보다 딸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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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윗처》:요번엔 HD4870을 이겼습니다. 하지만 밑의 3가지 그래픽 카드는 서로 간의 차이가 1프레임 차이로 거의 누가 더 좋은지 구분하기 어려운 상황 입니다. 오차범위로 봐도 무방할 정도 네요.





여기까지 7가지 3D게임을 살펴 봤습니다.
Radeon HD4870이 우세한 게임이 4개 GeForce GTX 260 Core 216이 3개 입니다.
하지만 그 3개중 2개는 기존 GTX260에서 강화된 성능때문에 이루어진 결과 입니다.

스트림 프로세서가 12.5% 증가 했지만, 새로운 강화버전 GTX260의 성능은 그 한계가 느껴집니다. 아키텍처가 변하지 않는한 이런 한계는 불가피합니다. 또한 성능이 좋아졌다 하더라도 HD4870과 비교해서 그리 큰차이는 없습니다.
중요한 점은 현재 HD4870은 어딜가나 구입할수 있으며 가격또한 저렴 합니다. 이 새로운 강화버전 GTX260은 이제막 출시됐고, 보급되기 까지 시간이 한참 있어야 할겁니다.

이 그래픽 카드 구입에 충고를 하자면,


만약 당신이 《Crysis》등의 게임에서 초 고해상도로 게임을 하려고 마음 먹었다면, GeForce GTX 260 Core 216은 좋은 선택입니다.  하지만 그 이외는 Radeon HD4870이 더 좋습니다. 게다가 더 싸기까지 합니다.  만약 당신이 이미 GeForce GTX260를 가지고있다면 또 업그레이드할 필요가 없습니다.





소비전력 테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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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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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로드

아이들 상태에서 GTX260 Core 216는 HD4870보다 22%나 전기를 적게 먹습니다.
또한 기존의 GTX260과 비교해서 큰차이가 없다는 점은 축하할 만한 일입니다.
하지만 풀로드땐 또 틀립니다. GTX260 Core 216 이 기존 구버전 GTX260보다 5%정도 더 먹습니다.
HD4870과는 쥐꼬리 만큼 차이 나네요.  실제로 큰차이는 없다고 볼수 있겟습니다.

그 밖에 사람들이 궁금해 하는 새로운 강화버전 GTX260의 소음과 온도 테스트를 했습니다.
레퍼런스의 70mm 쿨러과 방열판 이라는 조건하에, 그래픽 카드 아이들시 소음은 1.6 sone(즉 35.2데시벨),
여기서 Furmark를 돌릴땐  3.7 sone(즉 45.3데시벨), 이때 온도는 81℃로, 기존의 구버전 GTX260 보다 3℃ 가량 높았습니다. 하지만 3DMark03 Mother Nature부분 에서는 소음이 불과 2.2 sone 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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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도 & 소음 테스트 실험실 현장 (그래픽카드가 다르네요)




 


驱动之家[原创] 作者:上方文Q 编辑:上方文Q 2008-09-17 11:06: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