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거리/프로세서

AMD Fusion 은 AM3 Phenom X2 와 RV800 을 합친 것이다.

ATI를 인수하면서,AMD가 첫번쨰로 생각해 낸것이 바로 CPU와 GPU를 하나로 합치는 계획 "Fusion” 이였습니다.  하지만 현재 AMD 는 삼위일체 방식인 CPU, VGA, M/B 플랫폼을 더욱 많이 홍보하고 있고, Fusion에 대한 소식은 그동안 갈수록 모호해져만 갔습니다.

당연히 AMD 역시 Fusion을 포기하고 있었던것은 아닙니다. 이러한 융합형 칩에 새로운 이름까지 만들어 주었답니다. 바로 (가속 프로세싱 유닛)이란 뜻의 APU 라고 이름을 붙였습니다. (Accelerated Processing Units) 업계 소식에 따르면, AMD의 엔지니어들은 현재 TSMC와 긴밀히 협의하고 있으며, TSMC에서 Fusion 시리즈 칩의 생산을  책임진다고 합니다.

제 1번째 Fusion 프로세서의 코드명은 “Swift” 이고, 노트북에 쓰일 코드명은 “Shrike” 라고 합니다.
차세대 Socket AM3 Phenom 시리즈의 듀얼코어 버전 프로세서와 차세대 RV800 그래픽칩의 저가형 GPU 버전 (RV810?) 으로 만들어 질것이며, 지금까지는 줄곧 AM2+ Kuma Phenom X2 와 RV710 GPU로 만들어지는 줄로만 여겨져 왔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는 생산공정의 문제가 있습니다. 우리는 CPU의 공정전환이 65nm、45nm、32nm 처럼 바뀌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그러나 GPU는 이른바 “half-node” 라고 불리우는 공정 전환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예를들면 80nm, 55nm、40nm 같은 겁니다.
자 그럼 여기서 CPU와 GPU가 합체 된다면 어떤 공정으로 만들어지게 될까요?
정답은 RV800 시리즈 GPU에서 사용되는 40nm 공정 이며, AM3 Phenom 시리즈에서 사용되는 45nm 공정은 아닙니다.  이렇게 되면
Fusion은 하프노드 공정으로 만들어지는 첫번째 프로세서가 되는 것입니다.

Swfit 는 40nm로 만들어지며,이후 그 다음 세대인 “Falcon” 에서는 32nm 로 공정이 업그레이드 된다고 합니다. Falcon의 출시 시기는 2010년 초 정도가 될것이며, Intel의 32nm 공정인 Westmere 보다 아주조금 늦는 정도라고 합니다.
Falcon은 AMD의 차세대 프로세서 아키텍처인 “Bulldozer” 의 첫번째 코드명 입니다. 이것도 역시  TSMC 에다가 하청을 준다고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驱动之家
[原创] 作者:上方文Q 编辑:上方文Q 2008-08-04 14:36: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