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거리/프로세서

AMD 11월에 초저전력 프로세서 Bobcat 소개 (보브캣)

AMD의 신임 CEO Dirk Meryer 는 최근,앞으로 11월에 열리는 기술분석세미나 에서 자사의 초저전력 프로세서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공개하겟다고 했습니다. 목표는 Intel의 Atom 이구요.

비록 Dirk Meryer는 구체적인 단어를 언급하진 않았지만, 의심할것도 없이 이것은 1년전 부터 언급되었던 “Bobcat” (붉은스라소니) 입니다.

예전 소식(링크) 에 의하면,이 제품은 64비트 프로세서 이며, 812개 핀의 BGA 패키징 으로 만들어 지고,크기는 27×27 mm,16채널 800MHz HyperTransport 버스 대역폭을 지원하고,DDR2-400 싱글채널 DIMM/SODIMM 메모리를 지원하는 메모리컨트롤러가 집적되어 있고,정규 클럭은 1GHz 정도,2×64KB L1 캐쉬와 256KB L2 캐쉬 가 존재하며,프로세서와 노스브릿지 칩셋을 합친 열설계전력은 8W 정도라고 합니다.

여기까지 정보로 비교하자면,Intel의 Atom N270의 열설계전력은 2.5W 이지만,노스브릿지가 후져서,두개를 합친 열설계전력은 8.5W 에 달한다고 합니다.

유감인 것은,4개월 정도를 더 기다려야 AMD Bobcat 의 더욱 많은 자료를 볼수있다는 슬픔입니다.
또한 실제 발표 역시 빨라야 연말이겟고요, 내년초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Intel의 Atom은 연재 비록 물량을 제대로 보급하지 못하는 상황 이지만, 이러한 문제는 9월달 정도면 해결될수 있을것으로 보이고, AMD는 반드시 이보다 더 좋은 성능과 낮은 전력소모율을 보여주어서 소비자를 끌어당겨야  합니다.

Dirk Meryer 는,AMD의 45nm공정 진행은 순조롭다고 밝히면서,  실제로 지난분기 말쯤에 이미 실험 생산에 들어간 상태 라고 했습니다. (며칠전 CPU-z 스샷으로 돌아다니던 45nm Deneb 가 있었습니다.),
앞으로 다음분기 초에 정식 생산에 돌입할것 이며, 최종적으로는 부분적으로 TSMC 에도 위탁생산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Radeon HD4800 시리즈 그래픽카드의 성공으로 AMD의 이익율을 37% 에서 40% 이상 끌어 올려 주었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Intel의 이익율은 56% 이고요.

그 밖에,Intel의 CEO Paul Otellini는 며칠전 Atom프로세서 에 관해 언급한적이 있습니다.
아톰은 저가형 소형 Netbook、Nettopo 설비에 집중적으로 들어가게 되며,Celeron 시리즈 영역에 영향을 끼칠 일은 없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셀러론은 저가 데스크탑 PC 에 주력하기 때문 이라고 합니다.


※참고※
1. 두산백과사전 bobcat 검색 http://100.naver.com//100.nhn?docid=704608  보브캣? 밥캣? ㅋㅋㅋㅋㅋ

2. 국립국어원  외래어 표기법 보브캣(O), 바브캣(X), 봅캣(X), 밥캣(X).......... bobcat
http://www.korean.go.kr/08_new/dic/rule_foreign_view.jsp?idx=8041

나중에 AMD코리아에서 결정나는 발음을 따르면 될듯


 

사용자 삽입 이미지
Bobcat 은 일찍이 1년전 부터 거론 되어 오던 작품






사용자 삽입 이미지
Bobcat 프로세서의 규격자료및 아키텍처




驱动之家
[原创] 作者:上方文Q 编辑:上方文Q 2008-07-20 03:45: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