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거리/그래픽 카드

퇴물 펜티엄 P5 아키텍처가 Intel Larrabee 의 근본이 된다.

Intel은 오래전부터 Larrabee 는 통용계산의 CGPU(*주석) 라고 지속적으로 밝혀 왔습니다.
하지만 줄곧 이 코어의 아키텍처에 대해서는 입을 다물고 있으며,
시종일관 어떠한 정보도 하나 흘리지 않고 있었습니다.
최근 독일
heise.de 싸이트의 원로 Andreas Stiller 는 결국 Larrabee 배후의 비밀을 밝혀냈습니다.
라라비의 근본이 되는 아키텍처는 뜻밖에도 20년전의 “P5” 아키텍처 였습니다.
즉 Pentium 의 시조 입니다.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 보면, 첫번째 Pentium 프로세서 는 1989년 개발에 착수했습니다.
코드명은 P5 였습니다. 그로부터 1993년에 세상에 나왔고,800nm 공정을 사용했었습니다.
클럭은 60/66MHz 이였고, 이듬해,“P54C” 가 등장했습니다.
600nm 공정과,클럭은 120MHz 으로 상승했습니다.
여기에 이어서 나온것이 또 “P54CS" 입니다. 350nm 공정과,200MHz 클럭을 돌파했었습니다.
1995年 이 되서,280nm공정의 “P55C” 가 나타났고, 클럭은 233MHz 이였으며,
그로부터 2년후 1997년에,새롭게 바뀐 Pentium II가 발표 되었고,
아키텍처 는 “P6” 으로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이것이 P5 의 휘황찬란했던 역사 입니다.

Stiller 이 얻은 정보를 보면,Larrabee 코어는 1990년의 P54C 코어 에서 발전된것  이라고 하며
즉 두번째 Pentium 프로세서 입니다.  당연히 생산공정은 45nm 로 만들어 지며,
여기에 상당량의 신기술을 추가 했습니다. 이건 뭐 회춘 한거군요.

Stiller 에 말에 보충을 하자면,Larrabee 는 발표할 당시 32개의 IA 코어( 현재 생산품은 16/24개)와,64비트 를 지원하며,MMX 명령어를 추가할 가능성이  크다고 했었습니다.
사실상,Larrabee 의 명령어 들은 AVX (고급 벡터 확장) 입니다.
정수는
512 비트,부동소수점은 1024비트 가 됩니다.
Stiller 는 이론상 Larrabee 는 매 코어의 매 Hz 주파수 마다 32Flops 의 성능을 낸다고 예상될때,2GHz 클럭에서 2TFlops 의 성능을 낸다고 합니다.

과연 이렇게 된다면, Intel 의 부동소수점 연산 능력은 NVIDIA 와 AMD 의 현재 상품들 보다 두배가 높은 것입니다. (여기서 잠시 듀얼 GPU 제품은 제외),하지만 NVIDIA 와AMD 모두 내년이 되면 부동소수점 연산 능력은 지금의 두배가 될겁니다. 이렇게 기다리다 Larrabee 가 발표 때가 되면(계획으로는 2009년 말에서 2010년초),싱글 GPU 그래픽 카드의 부동소수점능력은 4TFlops 가 넘을것이 분명합니다. 듀얼 GPU 에서는 심지어 10TFlops 도 꿈이 아닙니다.

그밖에 다른 소식 으로는, Larrabee 의 열설계전력은 300W 에 육박한다고 합니다.
6핀 과 8핀 전원 커넥터와 슬롯에서 공급되는 전력을 합해서 말입니다.

(*주석) CGPU = CPU 기반의 GPU 솔루션

驱动之家[原创] 作者:上方文Q 编辑:上方文Q 2008-07-09 09:53:03